플립 타운
난이도(웨이트) : 2.39 (전략 입문 난이도)
장르 : 플립 & 라이트
해당 규칙은 1-4인 규칙이고, 1인 규칙과 2-4인 규칙은 차이가 있습니다.
개봉기
보드게임 개봉기 :: 플립 타운, 서부 테마 플립 & 라이트 게임
게임 정보 플립 타운제조사 : 히트 게임즈플레이 인원 : 1-4인 (베스트 1인)장르 : 플립 & 라이트구매 가격 : 42,900원 (39,900원 + 배송비 3,000원 / 11월 입고 예정) 상자 크기 : 약 21.5x13x6.4cm카드 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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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요약
- 게임은 3라운드에 겅쳐 진행, 각 라운드마다 5번의 차례를 진행합니다.
- 각 차례마다 플레이어는 카드 3장을 앞면으로 공개, 원하는 대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 3라운드가 종료되면 최종 승점을 계산합니다.
게임 규칙
먼저 게임 시작 전 포커 족보를 알고 계시면 편합니다.
게임 준비
- 각 플레이어는 지도와 보드마카를 챙깁니다.
- 조커를 2장 게임에서 제외합니다. (와일드 카드 캐릭터로 플레이하는 경우에만 사용 가능)
- 묘지 중앙에 있는 묘비에 동그라미가 쳐져 있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4와 금 2개를 갖고 시작합니다. (해당 아이템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 에이스 숫자(A)는 기본적으로 1이지만 포커 핸드를 해결할 때 가장 낮은 숫자 또는 가장 높은 숫자로 사용 가능합니다.
금
게임 중 금을 획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금은 무엇일까요?
원하는 차례동안 금 2개를 지불해 슈트 카드를 원하는 슈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 마을의 은행을 방문한 경우 은행부터 처리하고 슈트를 변경해야 합니다. 즉, 은행을 위해 슈트를 바꿀 수 없습니다.)
카우봇의 능력을 고려해서 변경해도 됩니다.
또는, 금 1개마다 숫자 1을 증가 또는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단, 마을의 보석금 채권단을 먼저 처리하고 숫자를 변경해야 합니다. 즉, 채권단을 위해 숫자를 바꿀 수 없습니다.)
A -> K 또는 K -> A로 될 수 없습니다.
또한, 금으로 강도, 보안관, 포커 카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 1인 규칙
- 포커 덱을 섞은 다음 뽑기 덱에 놓습니다.
- 현상금 덱을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 2-4인 규칙
- 포커 덱을 섞은 다음 테이블 중앙에 놓습니다.
- 현상금 덱을 섞고 무작위로 3장 고릅니다. 선택한 카드들을 테이블 중앙에 "별 7개"기 표시된 면이 위로 오도록 뽑기 덱 근처에 놓습니다. 나머지 현상금 카드는 게임에서 제거합니다.
※ 서부의 캐릭터로 플레이 (추가 룰)
- 각 플레이어는 무작위로 캐릭터를 뽑아 서부의 캐릭터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 원래의 시작 자원이 아닌 각 캐릭터마다 다른 시작 자원과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능력을 사용하면 캐릭터 카드를 지도 밑에 반만 밀어 넣어 능력을 가려 사용했음을 표시합니다.
- 왼쪽 상단 숫자는 1인 게임에서 무작위 게임 준비를 할 때만 사용합니다.
- 무작위 게임을 원하면 덱 맨 위 1장을 보고 해당하는 숫자가 자신의 캐릭터가 됩니다.
※ 카우봇 상대하기 (1인 플레이 추가 룰)
- 1인 플레이시 점수 대신 카우봇과 대결할 수 있습니다.
- 카우봇 4개 중 선택하거나 무작위로 선택합니다. 난이도를 고릅니다.
- 플레이어 차례 중 공개된 카드 1장 이상이 카우봇의 슈트와 일치하면 특수 능력이 발동합니다.
- 카우봇이 카드를 훔치면 덱 맨 위 카드 1장을 보지 않고 카우봇 카드 밑에 놓습니다.
- 플레이어는 카드를 훔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장소의 보상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 자신이 동그라미를 치지 않은 흙길 / 황무지 / 광산 / 마을 건물 개수만큼 흙길 / 황무지 / 광산 / 마을 배수를 얻습니다.
- 카우봇이 난이도별로 점수를 계산합니다. (어려움 4개 지역 / 보통 X1을 제외한 3개 지역 / 쉬움 X1, X2를 제외한 2개 지역)
- 캐릭터를 사용했다면 카우봇에 추가 5점을 더합니다.
게임 진행
각 라운드는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6개의 단계를 모두 완료하면 다음 라운드가 시작됩니다.
3번의 라운드가 끝나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1. 덱 섞기 2. 보안관 카드 준비 3. 차례 5번 진행 4. 포커 핸드 해결 5. 사금 채취하고 일하기 6. 보완관 체포 시도
1. 덱 섞기
각 라운드를 시작할 때, 모든 포커 카드를 한 곳에 모아 섞고 덱을 만듭니다.
2. 보안관 카드 준비
덱 맨 위에서 카드 한장을 뽑아 보지 않고, 뒷면으로 놓습니다. (1인 : 지도 오른쪽 / 2-4인 : 덱 아래)
보완관은 6단계에서 플레이어를 체포하려고 시도하고, 이 카드를 통해 체포 성공 여부를 결정합니다.
3. 차례 5번 진행하기
덱 맨 위에서 카드 3장을 뽑아 덱 옆에 일렬로 공개합니다.
※ 1인 규칙
- 이 카드들을 원하는 대로 재배치해서 슈트 카드 / 숫자 카드 / 포커 카드 화살표 위에 놓습니다.
※ 2-4인 규칙
- 공개된 카드는 "커뮤니티 카드"로 간주합니다.
- 각 플레이어는 이 카드들을 사용해서 슈트 카드 / 숫자 카드 / 포커 카드를 결정합니다. (자기 앞으로 가져오지 않고 선언합니다.)
- 슈트 카드 : (하트/스페이드/다이아/클럽) 행동을 수행할 지역을 결정합니다.
- 숫자 카드 : (A, 2~10, J,Q,K) 그 지역 내에서 방문할 장소를 결정합니다. 활성화 한 장소는 동그라미를 쳐서 방문했음을 표시해야 합니다.
- 포커 카드 : 이번 라운드의 포커 핸드에 추가할 카드를 결정합니다.
즉, 위의 사진과 같이 Q다이아 / K다이아 / A클럽가 나왔으면
슈트 카드가 다이아몬드니까 광산, 그 중 숫자 카드가 K이므로 K의 보상을 획득합니다.
포커 핸드는 해당 라운드 해당 차례에 숫자와 슈트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A 클럽이 나왔으므로 A를 적고 클럽에 동그라미를 쳤습니다.
- 만약 슈트와 숫자의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결과를 모두 무시하고 묘지에서 행동을 수행합니다. (포커 카드는 여전히 포커 핸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모든 플레이어가 기록을 끝냈다면, 카드 3장을 모두 버린 카드 더미에 놓고 다음 차례로 넘어갑니다. 5번 반복합니다.
흙 길 (하트)
보상을 얻으려면 표시된 카드 숫자 이상이어야 합니다.
얻은 보상 왼쪽 (지나친 장소)는 건너뛰며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후진할 수 없습니다.
황무지 (스페이드)
A는 강도질을 할 수 없습니다.
덱 맨 위 카드를 뽑아 공개합니다. 해당 카드가 강도 카드입니다.
강도 카드가 목표 숫자 이상이면 성공합니다.
성공 : 모든 지명수배, 별, 현금을 얻습니다
실패 : 모든 지명수배, 절반의 별을 얻고 현금은 얻지 못합니다.
실패하더라도 목표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목표 3개 (가로줄을 전부 채웠으면) 보너스를 얻습니다.
예를 들어 2,3,4를 채우면 오른쪽 RIP보너스를 얻고 묘지 원하는 묘비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광산 (다이아몬드)
나온 숫자가 A에서 7사이면 왼쪽길, 8에서 K사이면 오른쪽으로 갑니다.
해당 보상을 전부 얻습니다.
위에 있는 새로운 갱도로 갈 수 없고 숫자 범위가 되지 않아 내려갈 수 없으면 그 차례 광산에 방문할 수 없습니다.
마을 (클럽)
방문하는 건물은 숫자 카드로 결정하며 건물 효과 외에도 건물 상단에 표시된 별/보너스 행동도 얻습니다.
별/보너스는 얻으면 X를 쳐서 지웁니다.
건물은 재방문 할 수 있으며 그 경우 보너스를 받을 수 없습니다.
묘지
이 행동으로 묘지 활동을 하면 묘비에 동그라미를 칩니다.
묘비 2개에 동그라미를 쳤다면 그 사이 일회성 보상을 얻습니다.
4. 포커 핸드 해결
- 포커 핸드 5장을 채우면 아래 배당표와 비교, 얻은 판돈을 확인합니다.
- (원페어보다 낮은 핸드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 위와 같은 경우 풀하우스여서 $7 및 6점을 획득합니다.
5. 사금 채취하고 일하기
게임 중 얻은 패닝 접시 하나당 금 1개, 망치 하나 당 $2를 얻습니다.
이 아이템들을 얻은 후에는 남은 게임동안 소유합니다.
6. 보안관의 체포 시도
보안관 카드는 2단계의 보안관 카드 준비 당시 그 카드입니다.
보유한 지명수배 개수가 많을수록 보안관이 플레이어를 체포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 우선 보안관을 매수할지 결정합니다. 매수하면 이번 라운드 체포를 피할 수 있습니다.
- 매수는 동그라미 쳐져 있는 지명수배마다 금 1개를 지불해야합니다.
- 보안관을 매수해도 지명수배를 지울 수 없습니다.
- 매수하지 않았다면, 보안관이 플레이어를 체포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보안관 카드를 뒤집습니다.
- 보안관 카드 숫자가 자신이 소유한 지명수배 개수 이상이라면 체포를 피합니다.
- 보안관 카드 숫자가 지명수배 개수보다 낮으면 체포되며, 벌금을 냅니다.
- 벌금 : 1라운드 $10 또는 4점 // 2라운드 $14 또는 6점 // 3라운드 $18 또는 8점
- 현금을 지불할 수 없으면 반드시 별(점수)를 잃습니다.
- 지명수배가 14개 이상이면 역시 반드시 별을 잃고 매수할 수 없습니다.
- 이 단계가 끝나면 보안관 카드를 버립니다.
게임 종료
3라운드가 종료되면 최종 승점을 계산합니다.
- 창고에 있는 $4마다 1점 (내림 계산)
- 창고에 있는 금 2개마다 1점 (내림 계산)
- 광산 및 호텔에서 얻은 은색 별 점수 계산
- 창고에 있는 별 1개마다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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