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클래드
난이도(웨이트) : 2.78 [살짝 어려움]
장르 : 덱빌딩, 코딩, 경쟁or협력
해당 규칙은 2-4인 규칙입니다. 1인 규칙은 나중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개봉기
3줄 요약
- 보스 '클래드'의 패턴 3개를 미리 알 수 있다.
- 해당 패턴을 보고 피하거나 안전하다 싶으면 공격하거나
상대를 담군다 - 게임 목표인 VP가 많으면 승리 (많이 때리고 미션을 깨야 한다.)
게임 규칙
게임 배경
황폐한 세계에서 인류는 공격하는 괴물 '클래드'를 쓰러뜨려 강력한 마녀로서 명성을 얻어야 합니다.
미래에 간섭할 수 있는 마녀들은 클래드에 대항해 나가며 전투의 성과를 경쟁합니다.
게임 목표
게임이 끝날 때, VP (승점)이 가장 많아야 한다.
승점은 마석(많이 때릴수록 얻는다.), 덱의 카드 9장의 승점, 미션만큼 더해지고
부상 게이지 수치만큼 감소합니다.
게임 용어
마녀 : 클래드에 대항할 수 있는 실력을 지닌 소녀들.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클래드 : 거대한 괴물
MP : 공격마법, 보조마법, 대응마법의 스킬 카드를 사용할때 필요하다
CP : 덱 재구성 단계에 오르고 캐릭터마다 고유 CP 능력을 사용 할 수 있다.
[ 1. 덱이 다 떨어졌는데 카드를 뽑아야 한다. > 2. CP+1, 덱 재구성을 한다. ]
시퀀스 보드 가장 아래 - 대기 슬롯, 맨 오른쪽부터 1,2,3,4,
그 위 - 차례 슬롯, 맨 왼쪽부터 1,2,3,4
(예를 들어 4번째 차례 플레이어가 1번째 대기 플레이어가 되고, 가장 먼저 차례를 고를 수 있다.)
공격&대응&보조 : 플레이어 카드 종류입니다.
공격은 데미지를 입히는 카드, 자신의 차례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대응은 클래드의 공격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고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보조는 전투를 보조하는 카드, 자신의 차례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게임 준비
- 공용 풀 준비
1. 시퀀스 보드와 필드 보드 혹은 플레이 매트를 놓습니다.
2. 시퀀스 보드 VOLRAGE 게이지 1에 게이지 마커 (빨간 큐브)를 넣습니다.
3. 클래드 카드 중 VOLTAGE1이 적힌 6장을 뒷면으로 (사진은 도움을 위해 앞면) Ex(숙련자 용)을 제외한 남은 카드는 분류하여 근처에 둡니다.
- 플레이어 준비
1. 보드, 스킬카드, 말을 가져옵니다.
2. 기본 스킬카드 (검정카드)를 모아 덱 배치 구역에 뒷면으로, 확장 카드는 확장 존에 뒷면으로 (사진은 이해를 위해 앞면)
3. 게이지 마커(빨간 큐브) 3개를 부상, MP, CP의 0에 놓습니다.
4. 플레이어끼리 적당한 방법으로 플레이어 1~4 (P1, P2, P3, P4)를 정합니다.
(플레이 인원 수에 따라 P3, P4는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P1는 A, P2는 B, P3는 C, P4는 D에 자신의 마녀 말을 놓습니다.
6. 클래드 말은 중앙에 놓습니다.
7. 미션카드 18장 중 10장을 무작위로 뽑아 모든 플레이어가 볼 수 있게 합니다.
8. P1 -> P2 -> P3 -> P4 -> P4 -> P3 -> P2 -> P1 순으로 한 장씩, 총 두 장 가져옵니다.
9. [2번 단계] 자신의 확장 카드 1장을 비공개로 기본 스킬 카드에 추가하야 9장의 덱을 만들어 잘 섞습니다.
10. P1은 덱 맨 위 카드를 1st 대기 슬롯 (맨 오른쪽), P2는 그 왼쪽, P3는 그 왼쪽 P4는 그 왼쪽에 놓습니다.
게임 진행
게임은 라운드 단위로 진행되며 라운드는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예지 단계 - 클래드 행동을 예지
- 뽑기 단계 - 손패 보충
- 드래프트 단계 - 차례 순서 선택
- 행동 단계 - 클래드와 플레이어 차례 진행
1. 예지 단계
클래드 덱의 가장 위에서부터 앞면으로 1장씩 뽑아 왼쪽부터 순서대로 놓습니다.
클래드 덱이 다 떨어진 경우 '덱 재구성'을 실행합니다.
(※ 클래드 덱 재구성 : VOLTAGE 게이지 1증가, VOLTAGE 수치에 해당하는 카드 3장 추가 후 새로운 덱 만들기)
2. 뽑기 단계
모든 플레이어는 손패가 3장이 될 때까지 카드를 뽑습니다.
도중의 카드가 다 떨어져 뽑을 수 없는 경우 '덱 재구성'을 실행합니다.
(※덱 재구성 : CP게이지+1, 확장 덱과 버린 카드에서 1장씩 교체 가능. 그 후 뒷면으로 잘 섞어 덱 배치)
3. 드래프트 단계
대기슬롯 1st 플레이어부터 진행합니다.
0. (부상을 당해) 차례 카드 위 마녀 말이 있으면 복귀(빈 칸인 스타팅 포인트 중 한곳에 놓습니다.)합니다.
1. 대기 슬롯에 있는 카드를 패에 추가합니다.
2. 차례 카드가 놓여 있지 않는 차례 슬롯 중 원하는 슬롯에 패 1장을 뒷면으로 놓습니다.
(단, 첫 번째 플레이어는 4번째 슬롯에 놓을 수 없습니다. (무한반복방지))
3. 차례 슬롯에 기재되어 있는 효과를 처리합니다.
( ※ 이 카드는 자신의 턴 사용할 수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행동 단계
1st 차례 슬롯 플레이어부터 순서대로 클래드와 번갈아가며 차례를 진행합니다.
차례 시작시, 자신의 차례 카드를 바로 아래 칸 대기 슬롯으로 이동시킵니다.
필드는 상하좌우 순환합니다.
보드 바깥쪽을 향한 공격은 그 반대편 칸에 대한 것으로 취급합니다.
4-1. 클래드 차례
※ 클래드 말은 클래드 카드나 스킬 카드의 효과에 의해서만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클래드는 공격 뿐 아니라 이동경로에 있는 마녀에게 이동 공격을 합니다.
이동 공격은 피해를 감소시킬 수 없습니다.
카드에 적혀 있는 행동 아이콘을 왼쪽부터 차례대로 실행합니다.
VOLTAGE 게이지가 클래드의 공격력입니다.
클래드의 공격을 받은 플레이어는 대응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행동으로 클래드가 이동한 경우에도 이동 공격이 발생, 그에 대한 대응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대응 행동
대응 행동은 클래드의 공격에 대응하여 실행하며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응 아이콘이 있는 카드의 행동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여러 마녀가 공격 받는 경우 이번 라운드 순서가 빠른 플레이어부터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속으로 대응 행동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클래드의 공격 범위가 변경된 경우 다시 대응 행동을 할지 확인합니다.
※ 부상 처리
클래드 공격으로 플레이어가 1 이상의 피해를 받았다면 발생합니다.
1. 부상 횟수 게이지를 1 증가 시킵니다.
2. 받은 피해와 동일한 VP만큼의 마석을 자신의 마녀 말 있는 칸에 놓습니다.
3. 마녀 말을 필드에서 제거, 자신의 차례 카드 위에 놓습니다.
4-2. 플레이어 차례
플레이어는 1. 스킬 카드 사용 2. 기본 행동 3. CP 행동을 비용만 지불할 수 있다면 몇 번이든 원하는 순서대로 할 수 있습니다.
클래드에게 피해를 입혔으면 그 피해와 동일한 VP만큼 마석을 획득합니다.
- 스킬 카드 사용
1. 자신의 손패에서 스킬 카드 1장을 공개해 테이블 위에 내려 놓습니다.
2. 조건을 확인하고 비용을 지불합니다.
3. 효과를 처리합니다.
4. 사용한 스킬 카드를 버린 카드 더미에 둡니다.
- 기본 행동 실행
손 패 1장을 비용으로 지불해 기본 행동을 실행합니다.
한 라운드에 실행 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 CP 행동 실행
자신의 CP 게이지를 감소시켜 실핼할 수 있습니다.
CP게이지는 덱 재구성시 획득 가능합니다.
게임 종료
아홉 번째 라운드의 마지막 플레이어 차례가 끝나면 게임 종료
VP를 계산해서 승자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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