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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규칙

보드게임 규칙 :: 북쪽숲을 위하여! 하는 법

by 얼룩미플 2023.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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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쪽숲을 위하여! 는 1인 보드게임입니다.

해당 규칙은 시나리오가 아닌 일반규칙입니다.

 

게임 준비

 

1. 영지 카드 8장을 0에서 7까지 순서대로 나열한다. 잭 카드 4장을 순서 상관없이 한줄로 늘어놓는다.

이 카드들은 나의 동맹이다. 

 

2. 왕관 아이콘이 있는 캐릭터 카드 12장을 한쪽으로 치우고 (입문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왕 카드, 여왕 카드를 잘 섞은 다음 영지 번호가 보이도록 1장씩 놓는다. 이 카드들은 그곳의 통치자이다. 

 

 

3. 방문 카드를 영지카드 위쪽에 놓는다. (준비 단계에는 위치 상관 X) 화살표는 아래를 가리키도록 한다.

 

4, 대화 카드 32장을 잘 섞고 카드 더미를 만든다. 카드 더미 오른쪽은 점수 더미, 왼쪽은 버려진 카드 더미를 위한 공간이다.

 

5. 카드 더미에서 8장을 뽑는다.

 

게임 진행

 

아래 다섯 가지 단계에 따라 진행한다.

 

A. 방문하지 않은 영지 방문

B. (선택) 동맹을 대신할 우호적인 통치자 데려오기

C. 선택한 영지의 통치자와 대화를 나누며, 그들의 목표 점수 맞추기

D. 방문 종료 시, 목표 점수를 정확히 맞췄다면, 그 통치자는 우호적인 관계가 된다.

E. 모든 영지를 방문할 때까지 반복.

 

A. 영지 방문

 

1. 자신의 카드 8장을 확인 후, 방문하지 않은 영지 하나를 선택하여 방문.

(방문한 영지의 숫자만큼 트릭을 따야 한다) 

 

ex) 발톱 여왕 위에 방문 카드를 이동시켰으므로 이번에는 발톱 여왕 영지를 방문한다.

발톱 여왕의 영지는 5이므로 자신이 가진 8장의 카드로 5번 이겨야 한다.

 

B. (선택) 우호적인 통치자 데려오기 

 

나는 동맹 넷, 아무 것도 하지 않았을 경우 잭 4장이 동맹이 되어 게임을 시작한다.

동맹은 각 카드마다 능력이 있으며 1번의 방문당 1번 활성화 할 수 있다. (발동 타이밍은 C. 대화하기 참조)

 

동맹 카드를 오른쪽으로 90도 돌려서 능력을 썼다고 표시한다.

눈 잭의 능력을 발동하면 그 즉시 카드 2장을 뽑고, 카드 2장을 버린다.

 

추후 영지에서 대화에 성공 (영지에 쓰여 있는 숫자만큼 트릭을 따는데 성공) 하면 해당 영지의 통치자는 우호적인 통치자가 된다.

 

해당 단계에서는 우호적인 통치자를 원하는 수만큼 선택하여 데려와 자신의 동맹 카드 위에 겹쳐 놓는다. 해당 통치자는 해당 동맹을 대체한다. 

 

이렇게 데려온 경우, 해당 영지 방문이 끝나면 게임에서 제거된다. 능력을 사용하지 않아도 제거된다.

 

C. 대화하기

 

대화 = 트릭을 진행하는 것이다.

둘 중 하나가 카드를 모두 소진할 때까지 그 영지의 통치자와 대화를 한다.

 

통치자가 카드 1장을 사용하고, 당신이 카드 1장을 사용(=대답)한다.

각 통치자는 선호하는 대화 주제(=통치자의 트럼프 수트)가 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1. 동맹 능력최대 하나까지 활성화한다.

 

2. 카드 더미 맨 위 카드버려진 카드 더미에 앞면으로 놓는다. 이 카드는 통치자의 진술이다.

 

3. 통치자의 진술을 보고 카드 1장을 선택해서 대답한다.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대답한다.

  • 당신의 대답은 통치자의 진술(=버려진 카드 더미에 내려 놓은 카드)와 같은 수트여야 한다. 
  • 수트란, 카드의 색/문양을 뜻한다. (검은색 발톱 / 빨간색 꽃 / 노란색 나뭇잎 / 하늘색 눈)
  • 같은 수트를 낼 수 없는 경우에만, 아무 카드를 낼 수 있다.

4. 다음에 해당하면 대화에서 점수를 얻고 점수 더미에 앞면으로 놓는다. 그렇지 않으면 버려진 카드 더미에 놓는다.

  • 내 대답 (=내가 낸 카드)가 동일한 수트 (=같은 문양/색) 면서 더 높은 카드
  • 내가 낸 카드가 통치자가 낸 카드의 수트와 다르지만 통치자의 수트와 종류가 같은 경우
  • 예를 들어. 발톱 왕이 눈 카드(하늘색)를 냈는데 내가 발톱 카드(검정색 카드)를 내면 점수를 얻는다. 이는 통치자의 선호하는 대화 주제로 화제를 돌려서 점수를 얻은 것이다.  
D. 방문 종료

 

대화를 완료하거나, 능력 하나를 완전히 사용한 후, 손 또는 카드 더미가 비어있다면 즉시 방문 종료

 

점수 더미에 있는 카드 수가 영지 목표 점수와 정확히 같다면 우호적인 관계가 되고 통치자 카드를 아래로 민다.

 

해당 영지에 보이는 별의 수가 점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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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종료

 

8개의 영지를 모두 방문하면 게임이 종료된다.

 

모든 승점을 더해 최종 점수를 계산한다. (일반 난이도 기준)16점 이상이면 게임에서 승리.

 

메달 난이도 최소 점수
동메달 일반 16
은메달 고급 18
금메달 이상주의자 20

 

숙련자용 규칙

 

영지는 평소처럼 놓는다.

 

동맹과 통치자의 경우 각 수트별로 무작위 동맹 하나와 무작위 통치자 둘을 사용한다.

 

1. 24장의 모든 캐릭터 카드를 섞고 1장씩 앞면으로 뽑아, 뽑을 때마다 수트를 확인

 

2. 각 수트의 첫 번째 카드가 나오면 동맹 줄에, 두 번째, 세 번째 카드는 왼쪽부터 영지에 채운다. 해당 수트의 카드가 더 많이 공개될 경우 그냥 버린다.

 

3. 동맹 넷과 통치자 여덟이 배치된 경우 카드 뽑기를 멈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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