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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규칙

보드게임 규칙 :: 상락 하는 법

by 얼룩미플 2023.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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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규칙은 3-4인 규칙입니다.

2명 규칙은 특별 규칙이 존재합니다. 해당 규칙은 저 밑에 있습니다.

 

게임 준비

 

1. 각자 원하는 색깔을 고르고, 해당 색깔의 모든 다이묘 토큰, 사무라이 토큰을 가져간다.

 

2. 모든 다이묘 카드를 섞은 후 무작위로 한 장씩 가져간다.

 

3. 가장 높은 숫자가 표시된 다이묘 카드를 가져간 플레이어가 시작 플레이어가 되어 승리의 함성 카드를 가져간다.

 

4. 다이묘 카드에 표시된 숫자를 확인한 후, 게임판 해당 숫자 구역에 자기 다이묘 말을 놓는다.

 

5. 점수 토큰은 점수트랙 0에, 사용하지 않는 구성물은 제거

 

게임 진행

 

게임은 3라운드 동안 / 각 라운드는 3단계 (모집 > 접전 > 명성)로 나뉜다.

 

모집 단계

순서대로 진행한다.

 

1. 접전 카드를 모두 섞고 플레이어 수에 따라 카드를 가져간다.

  • 3명 : 각자 6장
  • 4명 : 각자 5장

 

2. 접전 카드를 확인한 후 그중 2장을 고르고 모두 골랐다면 해당 카드를 왼쪽 사람에게 넘겨준다.

그 후 접전단계를 진행한다.

 

접전 단계

 

※ 접전 카드 설명

닌자 카드 : 개인 공급처에 있는 사무라이 토큰을 최대 3개까지 가져와 게임판 원하는 구역에 놓는다. 여러 구역을 선택해서 분배해도 된다.

숫자 카드(1~6) :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한다.

1. 자신의 사무라이 토큰을 최대 3개까지 가져와 자신이 낸 카드에 표시된 숫자 구역에 모두 놓는다.

2. 자신이 낸 카드에 표시된 숫자만큼 행동 포인트(AP)를 얻고 즉시 행동을 수행한다.

  • 2AP : 자기 다이묘 토큰을 인접한 구역 중 하나로 이동한다
  • 1AP : 사무라이 토큰 1개를 인접한 구역 중 하나로 이동한다
  • 1AP : 자기 다이묘 토큰이 있는 구역에 다른 플레이어 사무라이 토큰 1개를 제거한다. 제거한 토큰은 그 플레이어의 공급처로 돌아간다.

 

1. 시작 플레이어부터 시계방향으로 접전 카드 1장을 앞면이 보이도록 내고 즉시 그 효과를 해결한다.

 

2. 접전 카드를 낼 때는 아래 규칙을 따라야 한다.

  1. 시작 플레이어는 원하는 카드를 낼 수 있다.
  2. 이후 플레이어는 시작 플레이어가 낸 카드와 같은 색깔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그 색깔 카드를 내야 한다.
  3. 같은 색깔 카드가 없다면, 원하는 카드를 낼 수 있다.

 

3. 모든 플레이어가 카드를 1장씩 냈다면, 아래 규칙에 따라 접전의 승자를 결정한다.

  1. 색깔과 상관없이 가장 높은 숫자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승리
  2. 누군가 6을 냈다면 닌자 카드를 낸 플레이어가 승리
  3. 동률이 발생하면 나중에 낸 플레이어가 승리
  4. 승자는 승리의 함성 카드를 가져간 후 다음 접전의 시작 플레이어가 된다. 그리고 그 플레이어의 다이묘 토큰이 있는 구역에서 영향력 순위에 따라 각자 승리의 함성 카드에 나타난 평판 점수를 얻는다.

※ 예를 들어 보라색이 승리의 함성 카드를 가져간 경우, 보라색 플레이어의 다이묘 토큰 구역을 확인한다.

보라색의 다이묘 토큰이 미카와에 있으니 미카와를 확인한다.

 

  • 영향력을 비교한다. 보라 4점 (다이묘 1개 + 사무라이 2개) / 노랑 1점 / 파랑 2점 / 빨강 2점
  • 보라색은 1위니 3점을 얻는다
  • 파랑/빨강은 2위니 2점을 얻어야 한다. 하지만 동률이므로 1점만 얻고 노랑은 점수를 얻지 못한다.

 

4. 접전 카드를 모두 사용할 때까지 1-3단계 반복. 그 후 명성 단계를 진행.

 

명성 단계

6번 구역부터 1번 구역까지 순서대로 각 구역의 영향력을 비교해서 순위에 따라 그 구역 점수를 얻는다.

 

영향력은 다이묘 토큰 1개당 2 / 사무라이 토큰마다 1 얻는다

 

동률일 경우 한 단계 낮은 평판 점수를 얻고, 3위에서 동률인 경우 점수를 얻지 못한다.

 

각 라운드마다 얻을 수 있는 평판 점수다 달라진다.

 

모든 구역 점수를 계산했으면 다시 모집 단계로 돌아가 다음 라운드를 준비한다.

이때 게임판에 있는 모든 토큰은 공급처로 돌아가지 않고 그대로 둔다.

 

게임 종료

 

3라운드를 진행하면 게임 종료.

평판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 동률이면 다이묘 카드의 표시된 숫자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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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형 규칙

 

숙련자용 게임 규칙

게임 준비 단계에서 2장을 무작위로 앞면으로 놓는다.

기본 규칙보다 변형 규칙을 우선시한다.

 

2명 규칙 - ① 2 대 2

 

각자 다이묘 카드를 2장씩 사용해 4명 게임처럼 플레이한다.

몇 가지 규칙이 변경 된다.

 

※ 게임 준비

  • 다이묘 카드 1-3카드 / 4-6카드로 나누고 각각 섞는다. 그 후 각자 카드 더미에서 1장씩, 2장을 가져간다

※ 모집 단계

  1. 접전 카드 중 5장은 이번 라운드에 사용하지 않으므로 뒷면으로 치워 놓는다.
  2. 각자 접전 카드 3장씩 가져가 자기 앞에 뒷면으로 놓는다
  3. 각자 5장씩 추가로 가져가 손에 들고 그 중 1장을 고른다. 모두 골랐으면 그 카드를 상대방에게 넘긴다.
  4. 넘겨받은 카드는 자기 앞에 뒷면으로 놓는다. 4번 더 반복해 손에 든 카드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한다.
  5. 자기 앞에 놓인 카드 8장을 손에 들고 접전 단계를 진행한다.

 ※ 접전 단계

  1. 시작 플레이어는 접전 카드 1장을 자기 다이묘 중 평판 점수가 높은 다이묘 (동률이면 원하는 다이묘) 옆에 내고 즉시 효과를 해결한다. 그 후 상대방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2. 그 후, 시작 플레이어가 다시 차례를 진행한다. 가지고 있는 접전 카드 1장을 카드를 내지 않았던 다이묘 카드 옆에 내고 효과를 해결한다. 그 후 상대방도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한다.
  3. 접전 카드 2장씩 냈다면 기본 규칙에 따라 승자를 결정하고 승자는 승리의 함성 카드를 가져간다.
  4. 모든 다이묘는 서로 다른 플레이어로 간주한다

 

※ 게임 종료

자기 다이묘 중 점수가 높은 쪽이 자신의 최종 점수가 된다.

 

2명 규칙 - ② 가상 플레이어

 

※ 게임 준비

  • 기본 규칙대로 3명 게임을 준비, 한 명은 가상 플레이어
  • 6번 구역에 가상 플레이어의 다이묘 토큰을 놓고 1-5번 구역에 가상 플레이어 사무라이 토큰을 2개씩 놓는다.

 

※ 모집 단계

  • 접전 카드 5장을 무작위로 뒷면으로 치워 이번 라운드에 사용하지 않는다
  • 각자 접전 카드 8장을 가져간 후 3장을 골라 상대방에게 넘겨준다. 그 후 자신 카드 중 1장을 뒷면으로 버린다
  • 현재 2, 3라운드면 다상 플레이어의 모든 다이묘와 사무라이 토큰을 교토 방향으로 한 구역 이동한다. 교토에 있는 토큰은 그대로 남아 있는다.

 

※ 접전 단계

  • 다른 플레이어의 사무라이 토큰을 제거할 때 가상 플레이어 토큰은 제거 불가. 대신, 원하는 구역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 단, 가상 플레이어의 다이묘 토큰보다 오른쪽 구역(숫자가 큰 구역)으로 이동 불가
  • 승리의 함성을 해결할 때 가상 플레이어의 영향력도 포함해 비교하지만 가상 플레이어는 점수를 얻지 않는다.

 

※ 명성 단계

  • 가상 플레이어의 영향력도 포함해 비교하지만 가상 플레이어는 점수를 얻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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