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규칙은 2~4인 룰입니다.
간단한 1인 규칙은 저 밑에 있습니다.
게임 준비
(4인기준) 게임 준비된 모습입니다.
1. 선조 카드를 다음과 같이 준비합니다.
2인 : 6장 / 3인 : 9장 / 4인 : 12장
2. 역사 카드의 오른쪽 위 로마 숫자를 확인한 후 1이 표식되어 있는 덱을 첫째 날 사용합니다.
덱을 앞면으로 두고 맨 위 다섯 장을 뽑아 덱 오른쪽 빈칸에 놓습니다.
3. 기록지를 섞고 모든 플레이어에게 4장씩 나눠줍니다.
4. 각 플레이어에게 시간 수정 1개와 색에 맞는 수정 보관 타일을 나눠줍니다.
게임 진행
차례 순서
먼저, 시계가 가장 위에 있는 플레이어가 첫 차례를 진행합니다.
차례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 자신의 시계가 가장 뒤에 있는 플레이어가 차례를 진행한다.
- 자신의 차례를 마쳤어도 시계가 가장 뒤에 있으면 다시 자신의 차례가 된다.
- 시계가 겹쳐 있으면 위에 있는 시계의 플레이어의 턴부터 진행한다.
게임은 다섯 단계로 진행됩니다.
- 카드 선택하기
- 회중시계 이동하기
- 혜택 받기
- 여행 경로에 카드 놓기
- 역사 카드 밀고 채우기
카드 선택하기
앞면으로 되어있는 역사 카드 6장중 1장을 선택합니다.
또는 선조 카드를 선택합니다.
카드는 오름차순으로 (낮은 숫자부터 차례대로) 많은 카드를 만드는 것이 높은 점수를 받고
매트와 카드에 표시된 토큰을 가져가기에 자신의 전략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중시계 이동하기
역사 카드 왼쪽 아래 숫자만큼 회중시계를 이동합니다.
만약, 도착한 칸에 다른 플레이어의 회중시계가 있다면 그 위에 올려 놓습니다.
이떄, 시간 수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한 시간 수정 1개당 회중시계가 이동할 칸 1칸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시간 비용을 0 이하로 만들 수 없습니다. (최소 1칸은 움직여야 한다.)
혜택 받기
자신이 선택한 카드, 매트에 표시된 혜택을 받습니다.
받은 토큰을 기록지에 맨 위부터 채워 넣습니다.
토큰이 기록지의 숫자를 덮으면 그만큼 점수를, 시간 수정을 덮으면 시간 수정 1개를 얻습니다.
기록지의 숫자7은 7에 해당하는 가로줄을 다 채워야 점수를 받습니다.
여행 경로에 카드 놓기
가져온 카드는 자신의 앞에 오도록 놓습니다.
시간은 연도순으로 여행 경로를 만들게 되며, 한 여행 경로에 사건(카드)이 많을수록 많은 점수를 얻게 됩니다.
1. 새 카드의 연도가 자기 여행 경로의 앞 카드 이후라면
모든 연도가 보이게 쌓아 여행 경로를 만듭니다.
2. 새 카드의 연도가 자기 여행 경로의 앞 카드 이전이라면
기존 여행 경로는 끊어져 뒤집어 따로 둡니다.
그리고 새로운 여행 경로를 시작합니다.
3. 선조 카드를 가져왔다면
선조 카드는 직전 카드와 같은 연도가 됩니다. 즉, 다음과 같은 경우 선조 카드는 기원전 221년이 됩니다.
선조 카드 위에 다른 선조 카드를 놓아도 됩니다.
역사 카드 밀고 채우기
빈칸이 생겼다면 역사 카드들을 오른쪽으로 밀어 빈칸을 채웁니다.
하루의 끝 (라운드 종료)
플레이어들은 12시에 도달하면 반드시 멈춰야 합니다.
12시가 넘어가도 무조건 12시에 멈춥니다. 하지만, 정확히 12시에 멈춰야 시간엄수 3점을 받습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12시에 있다면, 하루가 끝납니다.
하루가 끝나면 다음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 현재 놓인 덱과 열의 모든 역사카드를 버린다
- 다음 날 덱을 세팅한다.
- 기록지와 토큰을 전부 버리고 새로운 기록지를 선택한다.
- 현재의 여행 경로를 계속 이어가며, 시간 수정 역시 그대로 갖고 시작한다
게임 종료
셋째 날이 끝나면 점수 계산을 합니다.
- 역사 카드와 기록지를 통해 획득한 점수
- 사용하지 않은 시간 수정 1개당 1점
- 여행 경로 점수 (매트에 표시된 여행 경로 점수표 참조, 11장째 카드부터 1장당 3점씩 추가)
점수가 같다면 가장 긴 여행 경로를 비교합니다.
그 길이도 같다면 두 번째, 세 번째를 비교하고 끝까지 결정되지 않으면 함께 승리합니다.
시간 왜곡
숙련자들을 위한 추가 규칙입니다.
시간 왜곡을 사용하면 기존과 달라지는 규칙입니다.
- 모든 시간 왜곡 카드를 섞고 3장을 뽑아 시계판 근처에 앞면으로 쌓아 둡니다.
- 제일 위에 있는 카드를 시계 판 가운데에 놓고 이 카드가 그날 영향을 미치는 시간 왜곡입니다.
- 자신 차례때 카드를 가져오지 않고 시간 왜곡을 사용해도 됩니다.
뭔가 기본 게임을 즐겨보지 않았다면 계속 열지 말라고 하길래 일단 내용은 가리고..
- 시간 왜곡을 사용하면 마커를 올려둡니다.
- 표시된 비용만큼 자신의 회중 시계를 이동합니다. (시간 수정을 이용해 시간을 줄일 수 있으나, 0시간 이하는 불가)
- 사용한 능력은 이번 라운드에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1인 게임 규칙
역사학자와 싸웁니다.
다음 항목이 달라집니다.
- 역사학자는 전용 기록지를 사용합니다. 난이도를 하나 선택해 가까운 곳에 선택한 면이 보이도록 놓습니다. 해당 기록지 하나만 세 라운드에 걸쳐 사용합니다. 또한, 라운드가 바뀔 때 기록지에 놓인 경험토큰을 제거하지 않습니다.
- 선조 카드 더미는 3장만 사용합니다.
- 역사학자를 표현할 색깔 하나를 선택, 플레이어의 회중시계는 역사학자 위에 놓아 플레이어가 첫 차례를 진행합니다.
- 시간왜곡은 사용하면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기에 역사학자에게 5점을 주고 시작합니다.
역사학자의 차례
- 역사학자는 역사 카드 1장을 가져가 혜택을 받고 획득한 토큰을 기록지에 놓습니다. 이 과정에서 점수도 획득합니다.
- 역사학자는 반드시 자신의 여행 경로를 이어갈 수 있으면서 가장 이른 연도의 역사 카드를 가져갑니다.
- 여행 경로를 이어갈 카드가 없다면 현재 여행 경로를 끊고 가장 이른 연도의 역사 카드를 가져와 새롭게 시작합니다.
- 역사학자가 놓는 만능 토큰은 비어있는 가장 위쪽, 오른쪽부터 채워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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